[추천] [매력적인 연사] 송길영 & 신경식 '빅 데이터로 보는 오늘을 알아보자' |
---|
그들이 말하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 송길영 부사장 송길영은 사람의 마음을 캐는 마인드 마이너(Mind Miner)다.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적 기록이 담겨 있는 소셜 빅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읽고 해석하는 일을 수년째 해오고 있다. 나아가 여기에서 얻은 다양한 이해를 여러 영역에 전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그는 현재 ㈜다음소프트의 부사장이다.
‘모바일’이나 ‘스마트폰’ 관련 검색에도 야외보다 더 많이 언급되는 장소가 ‘침대’입니다. 왜 그럴까요? 밖에서 보라고 만든 것인데, 왜 집에서 볼까요? 여기에서는 해석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가는 곳에 따라다니는 모바일’을 비단 집 밖뿐 아니라 집 안에서도 그러는 것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죠. 내 방으로 갖고 들어올 수 있고 화장실에도 갖고 갈 수 있으니, 부모와 같이 TV 보기 싫으면 방으로 와서 혼자 보는 것입니다. 즉 집에 TV가 없을 때, 혹은 TV가 있지만 해당 채널을 볼 수 없는 상황일 때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소스를 찾습니다. 또는 드라마를 1회부터 한꺼번에 보면서 중간중간 건너뛰거나, 이와 반대로 열광하는 콘텐츠를 반복해서 볼 때도 모바일로 봅니다. 물론 본방사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집 밖에 있게 될 때도 TV 앱을 켭니다. - 저서<상상하지 말라 - 그들이 말하지 않는 진짜 욕망을 보는 법> 중에서
빅데이터는 경영을 어떻게 바꿀까 : 신경식 교수 그리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빅데이터 분석학과 학과장, 빅데이터 MBA 주임교수, 빅데이터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이화 지식시스템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Q .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과정이나 방법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빅데이터는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보다는 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분석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그 의미가있습니다. 어떤 조직에서 빅데이터를 도입하여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도 중요하고 기술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빅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과 관련된 사전 기획입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데이터로’, ‘어떻게 분석하여’, ‘어떻게 활용하겠다.’라고 하는 시나리오를 먼저 구축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 한국형 무크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 인터뷰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