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연사지식창고] 교수 오세진님의 저서 <행동을 경영하라

20170420151943254704409.png




 

오세진 교수 



201704201520061383023974.jpg




 

 

오세진은 미국 Western Michigan University 심리학과에서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중앙대학교에서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미국 CLG(Coutinuous Learning Group) 컨설팅 회사의 자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에서는 생소한 분야인 응용행동분석에서 첫 번째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 분야의 개념과 원리를 한국 사회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응용행동분석을 기초로 한 조직관리, 안전관리 분야에서 많은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학문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현장에서의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행동을 경영하라>, <인간행동과 심리학>(공저) 이 있다.  

 

 

 

201704201521141678471123.jpg


 

 

행동분석이란, 

심리학의 과학적 접근을 통한 조직관리 

  

 

행동분석이라는 학문 분야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 행동의 원리를 파악하고, 이 원리를 우리의 삶에 적용하여 우리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분야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심리학의 ‘과학적 접근’을 통한 조직 관리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심리학의 다른 분야 또한 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지만 이 분야는 Skinner의 행동과학(science of behavior)에 그 기초를 두면서 다른 전통적인 심리학과는 아주 극단적으로 차별화된 관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분야는 ‘명료하고’ ‘구체적인’ 개념 및 방법의 적용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성취하려고 한다. 


 

 

 

 

출판사 서평

 

 

이 분야가 우리나라에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미국의 Fortune 500에서 Fortune 10에 이르기까지의 많은 회사에서는 이 분야의 내용과 방법론을 이용한 컨설팅 회사를 고용하여 수많은 성공 사례를 낳아 왔다. 이에 저자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행동분석에 기초한 조직 관리법을 널리 알리고, 좀 더 많은 조직에서 성공적인 조직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는 초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책을 저술하였다. 특히, 이 책은 저자의 미국 유학 시절 친구였던 Leslie Braksick 박사가 창립한 CLG(Continuous Learning Group)라는 컨설팅 회사에서 출판한 Unlock Behavior Unleash Profits라는 책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가져왔으며, CLG가 사용하는 구체적인 컨설팅 방법론과 사례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려 둔다. 


이 책의 구성은 기초적인 행동분석의 원리 및 개념에 대한 소개, 그리고 이러한 원리와 개념이 조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과 이와 관련된 사례를 싣고 있다. 독자는 깊은 심리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책에 서술된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믿으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관련 사례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네티즌 리뷰


 

베스트셀러에 올라 온 책이 아니라 책 제목의 호기심에 보게 되었습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 금전 보상을 하기도 쉽지 않고 그렇다고 비전이나 희망을 이야기 하기에도 너무 암울한 시대여서 어떻게 현장의 직원들을 끌어갈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은 시기입니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직원들을 단순히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결과를 통해서 변화를 시켜야 한다는 부분이 너무도 신선했고 제 자신과 그 동안의 방식을 많이 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더 많이 알려지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sdyc00' 님



 근래 시중에 "심리학"을 내세우는 많은 책들을 접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이 내세우는 "심리학"은 그 근거가 명확치않은 체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 심리적접근, 심리전술..'등등의 애매모호한 표현, 내용이 많아 실질적인 도움을 끌어내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이에반해 "행동을 경영하라"는 행동주의심리학이라는 분명한 틀을 가지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게 해 주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찿아내게 하여 실질적 도움을 제공한다고 보입니다. 물론,  해결방법에 대한 접근역시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책의 전체적인 맥락이 매우 논리적이었습니다.  조직운영에 있어서만이아니라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자신있게 권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북리뷰 ‘375kay’님


 

 

 

 

Copyright ⓒ 강연전문 에이전시 올댓스피커,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사특강 #특강 #명사강연 #강연 #오세진강연 #오세진특강 #오세진섭외 #조직문화특강 #심리학강연 #올댓스피

 

 

 

 

 

 

 

 

×

섭외 문의하기
  • 강연주제
  • 강연대상
×

관심연사 담기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