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올댓스피커_칼럼] 박종하 창의력 컨설턴트 <아이디어가 필요할 땐 맥주 한잔 마셔보자>

20170327140650561836406.png
 

 

 

 

201702281551241600043201.gif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맥주 한잔을 마셔보자” 


아이디어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중에 맥주 한잔 마시는 방법을 나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한다. 아이디어를 못 얻어도 일단 맥주는 마시니까!


실제로 술을 마시는 것과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2012년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의 제니퍼 와일리(Jennifer Wiley) 교수는 맥주를 마신 그룹과 마시지 않은 그룹을 나눠서 어떤 상태의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더 잘 내는지 실험을 했다. 실험 결과는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7% 일 때 창의적 문제를 푸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제니퍼 와일리 교수의 재미있는 연구가 알려지자 덴마크의 광고 회사는 비슷한 실험을 했다. 사람들은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눠 광고를 기획하도록 했고 그 중 5개의 창의적인 광고를 선정했는데, 5개 중 4개가 맥주를 마신 그룹에서 만들어진 것이었다. 더 재미있는 것은 그들이 ‘문제해결사(The Problem Solver)’라는 맥주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 맥주의 병 겉면에는 성별과 몸무게가 표시되어 있다. 창의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은 자기 성별과 몸무게를 맞춰 정해진 맥주량을 마시면 된다. 이 맥주의 도수는 약 7.1%로 맥주로는 도수가 높은 맥주다. 



 201703271411131269679329.jpg

 

 

맥주를 마시는 것이 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일까?  

이유는 맥주가 우리 뇌의 집중을 느슨하게 하기 때문이다. 주어진 문제를 집중하여 논리적으로 푸는 것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창의적인 능력은 약간 반대되는 성향을 갖는다. 집중하는 것보다는 산만한 것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에는 도움이 된다. 우리의 뇌는 감각 게이팅(sensory gating)을 통해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정보가 유입되는 것을 자동으로 차단한다고 한다. 

그래서, 집중력이 높은 사람들은 지금 자신의 눈 앞에 있는 문제 이외의 정보가 들어오면 그것을 차단하고 집중한다. 반면, 산만하고 감각 게이팅이 느슨하여 대부분의 정보를 차단 없이 유입하여 경험하는 사람들은 관계가 먼 정보를 하나로 연결시키기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곤 한다.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산만하고 느슨한 감각 기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정신분열증 환자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그래서, 창의적인 천재의 모습이 때때로 영화와 같은 곳에서는 광기가 가득찬 사람의 모습으로 오버랩되기도 하는 것이다.   



집중과 산만함, 이것이 창의성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키워드다. 우리의 일반적인 공부는 집중하고 생각을 한곳으로 모으는 과정을 요구한다. 하지만, 새로운 생각, 틀을 깨는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생각을 흩트리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정해진 범위를 외우고 이해하는 시험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좁은 방에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 반면, 아이디어를 만들고 새로운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천장이 높고 탁 트인 곳이 더 유리한 것과 비슷한 이유다. 



집중과 산만함,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하다. 

일을 하다 보면, 더구나 중요한 일을 할 때에는 더더욱 우리는 집중만 하게 된다. 때때로 맥주 한잔 마시며 적당양의 알코올로 긴장을 풀고 경직되어 있는 우리의 두뇌도 일정부분 말랑말랑하게 풀어주자. 물론, 우리를 여유롭게 하는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맥주일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커피 또는 어떤 사람에게는 산책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집중하는 시간에 때때로 여유와 산만함을 더해보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지킬 것이 있다. 맥주를 너무 마시면 안 되는 것처럼 너무 많은 산만함에 빠지지는 않아야 한다. 제니퍼 와일리 교수가 창의적인 문제를 푸는 능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제시한 혈중 알코올 농도는 0.07%이다. 이것보다 더 많은 알코올을 마신다면, 분명 아이디어는 급속히 도망갈 것이다.





 

 20170228155953793864328.gif 

 

 

 

​컨텐츠 기획_올댓스피커 매니지먼트팀
Copyright ⓒ 강연전문 에이전시 올댓스피커, 무단전재 배포금지

 (ats@allthatspeaker.com)
#명사특강 #명사강연 #특강 #강연 #연사섭외 #박종하 #박종하칼럼니스트 #박종하섭외 #박종하강연 #박종하특강 #창의특강 #올댓스피커
 


×

섭외 문의하기
  • 강연주제
  • 강연대상
×

관심연사 담기

메모